사람들의 삶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작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창의적인 연구를 주로 한다. 작업중재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에 관한 연구, 작업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고찰-메타분석 연구, 신경학적 문제를 가진 환자들에게 작업을 적용한 효과 연구 등을 통해 작업치료의 근거를 제공하고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장애인과 노인이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을 기능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y)의 재활적 접근을 탐구하고 연구한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평균수명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생산적인 생활 및 역할의 유지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소는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증진을 도모하며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복지용구, 주거환경, 인지 및 여가활동, 케어시스템 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함으로써 고령화 사회 제반 문제들을 보다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고령자라이프리디지인연구소는 한국 사회에서 주요 이슈인 고령화에 대한 다양한 공공문제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들과 더불어 학술대회 및 세미나와 다양한 포럼과 특강 등을 개최하고 있다.
재활치료의 신경과학적 기초를 연구하고, 이 외에도 평가도구의 개발, 빅데이터를 이용한 요인분석 등을 통해 작업치료의 과학적 근거를 구축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장애를 갖고 있는 것과 독립적이지 못한 것은 다른 문제이다. 아이의 독립심의 문제는 부모의 양육 자세와 깊은 관계가 있다. 보호자의 양육 태도가 달라짐으로 독립적인 아이로 양육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