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PI012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1. 의학용어의 구조를 파악한다. 2. 인체 각 기관별 필수 의학용어를 학습한다. 3. 작업치료와 관련된 용어를 읽고 내용을 이해한다.
API050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주요 분야의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들을 검증하기위해 어떠한 실험들이 행하여 졌는지에 관한 예를 학습한다.
API043 작업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작업치료의 영역과 대상을 이해하고, 각 클라이언트를 진단, 평가, 치료계획, 치료, 재평가 과정을 습득하는데 기초지식을 배우도록 한다.
API153 생리학및실습 (Physiology & Practice)
인체의 생리현상은 매우 복잡하고 정교하게 조절된다. 이러한 생리현상은 인체의 여러 기관계통, 즉, 심혈관계, 호흡기계, 소화기계, 신경계, 근골격계 등의 유기적인 협조에 의해서 유지된다. 본 교과목은 인체의 생리현상을 기관계통별로 나누어 학습하고, 각각의 기관계통이 항상성 유지라는 목적을 위해 어떻게 유기적으로 기능하는 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API158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성장은 양적인 변화 즉 신체의 크기와 구조의 증가를 말하며 발달은 질적이고 양적인 변화로 연속적인 순서로서 정의된다. 이러한 인간의 발달적 패턴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발달적 패턴을 아는 것은 치료사가 적절한 시간에 아동의 기능을 평가하고 치료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는 작업치료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기초와 평가를 위한 framework을 제공한다.
API181 해부학및실습 (Human Anatomy & Practice)
해부학은 정상 사람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학문으로 의료/보건계열 전문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의학의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작업치료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인체의 육안해부학을 새로 개정된 해부학 용어를 도입하여 강의한다.
API052 기능해부학및실습 (Functional Anatomy & Practice)
인체의 움직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강의 및 실습을 통해 관절 및 근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API113 일상생활활동 (Activities of Daily Living)
기능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기본적 일상생활 활동과 수단적 일상생활 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API146 신경해부생리학및실습 (Neuroanatomy-Neurophysiology & Practice)
신경계통은 내분기계통과 더불어 신체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에서 오는 정보를 받아들여 통합, 분석, 판단하여 적절한 신체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본 강좌는 주로 신체적 활동과 정신적 활동의 구체적인 해부생리학적 지식이 요구되는 작업치료학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람 신경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강의한다.
API171 감각과인지재활 (Sensory and Cognitive function in Rehabilitation)
지각 및 인지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인지 기능 장애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인지적 문제에 따른 중재 계획 및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API172 기초평가및실습 (Basic Evaluation & Practice)
작업치료사는 사람의 기능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평가는 자료를 모으고, 문제를 확인하고, 가설을 세우고, 치료 중재를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신체검진(맨손근력검사, 관절가동범위검사, 반사검사, 감각검사 등)에 초점을 두고, 작업치료에서 최선의 실습을 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할 것이다.
API180 활동분석 (Occupation-based therapeutic activity analysis)
활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활동을 분석하고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와 재료를 선택하며 응용원리를 통해 다양한 질환의 환자에게 활용하도록 한다.
API041 정신의학 (Psychiatry)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 발달과 다양한 정신과 질환에 대한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학습한다.
API053 병리학 (Pathology)
보건 전문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병리학적 개념(염증, 종양, 감염 등)과 주요 질병에 대해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본 강좌는 특히 재활분야와 관련이 깊은 신경계통과 근골격계통의 질환을 중점으로 다룬다.
API057 재활의학 (Rehabilitation Medicine)
재활의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물리치료와 작업치료의 방향 및 역할에 대하여 습득하게 된다.
API059 임상운동학및실습 (Clinical Kinesiology & Practice)
인체의 움직임에 관한 기초를 익힌다. 기본 구조인 골, 관절의 움직임을 운동학에 기초해서 습득한다. 관절의 움직임을 근육과 더불어 익힌다. 운동학과 역학을 응용하여 신체움직임 기전을 응용할 수 있도록 심화학습한다.
API102 아동작업치료학및실습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 Practice)
아동작업치료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며, 평가, 치료적 접근방법, 신체장애아동의 특징 등의 지식 습득과 관련 기관 견학 및 사례 관찰을 통하여 신체장애 아동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적 접 근을 하는데 있어 기초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API175 아동검사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검사·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른 중재계획 수립에 기초를 마련한다.
API199 지역사회 작업치료 참여 (community-based occupational therapy and participation)
함께 살아가는 것의 소중함을 깨닫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세팅에서 클라이언트의 작업수행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 활동에 참여하도록 개설한 과목이다.
API067 운동치료학및실습 (Therapeutic Exercise & Practice)
성인작업치료를 이해하고 임상에서의 치료적 과정과 적용에 대해 논의한다. 성인작업치료가 임상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정의한다. 또한, 치료적 방법인 이론적 틀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임상 케이스에 대해 이해하고 임상에서의 치료방법을 논의한다.
API123 작업치료실습교육 (Education for Fieldwork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교육은 이론 및 임상적 적용으로 이루어진다. 작업치료 교육과정의 요소인 교과과정,임상실습, 교수, 실습기관, 교육제반시설, 교육방법 등을 통해 교육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한다. 임상실습 교육의 목적 및 갖추어야 할 태도, 역할을 이해하며, 임상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 및 임상적추론,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API126 연구방법론 (Methodology for Research)
작업치료학의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 논문 및 연구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연구논문의 계획과 평가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API143 작업치료이론의틀 (Occupational Therapy Frames of Reference)
작업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작업치료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신념, 가정들, 가치들, 개념들, 기술들 과 이론의 틀에 대한 지식을 배우게 된다.
API178 신경과학 (Neuroscience)
신경과학은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의 이해를 통해 신경계 장애아동의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한다.
API188 발달장애작업치료학 (Occupational Therapy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정신사회적 문제로 인한 아동의 증상들을 이해하고 작업치료적 평가 및 접근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PI104 신경계작업치료학 (Neuro Occupational Therapy)
API106 직업재활 (Vocational Rehabilitation)
장애인들에게 효율적인 직업재활을 하기 위한 과목으로 직업재활의 전반적인 개념과 이론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더불어 작업치료사에게 필요한 인간공학적 요소를 공부한다.
API144 보조공학및실습 (Assistive Technology & Practice)
이 교과목은 보조공학의 기초를 제공한다. 또한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스플린트가 필요할 때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한 임상적 추론 기술을 사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API149 근골격계작업치료학 (Occupational Therapy for Muscular Skeletal Dysfunction)
근골격계 환자의 평가와 질환에 대한 이해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작업치료 평가, 치료계획, 치료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임상에서의 근골격계 작업치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API152 성인정신사회작업치료학및실습 (Psychosocial Occupational Therapy for Adults & Practice)
작업치료사는 인간의 기능에 대한 지식과 건강과 사회적 보호환경에서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식을 알아야한다. 작업치료는 항상 역동적이며, 유연한 전문영역이다.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성인정신건강에 초점을 두고, 정신장애인의 작업적 요구에 접근하는 작업치료의 독특한 가치를 적용하는 것을 학습할 것이다.
API167 작업치료사례연구 (Case Study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주 대상 진단군에 대한 사례를 가지고 분석 및 토론을 통하여 임상적 추론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사례 진단군에 대한 이해,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 중재 계획, 보고서 작성, 그리고 중재방법에 대하여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API179 연하재활 (Feeding and Swallowing)
연하재활: 연하장애의 생리와 원인, 합병증, 평가 및 치료방법, 구강관리, 증상 및 대상자별 접근과 치료에 대하여 학습한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PI195 산학동행멘토링필드워크Ⅱ (Fieldwork-mentoringⅡ)
신체장애 환자에 대하여 진단의 특성, 평가방법, 치료적 접근방법, 이론의 치료적 적용 등을 학습을 통해 알 수 있도록 한다.
AUO022 작업치료 글로벌캡스톤디자인 (Global Capstone Design for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학을 전공하는 국내 및 국외 학생들이 국제적으로 협력하여 작업치료영역에서 해결할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캡스톤디자인으로 해결한다.
API198 산학동행멘토링필드워크Ⅰ (Fieldwork-mentoringⅠ)
본 교과목은 작업치료학 전공학생들을 위한 현장에서의 산학동행멘토링 필드워크 수행과 관련된 이론학습을 병행한다.
API176 작업치료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사들이 알아야 할 주요 질활과 이에 대한 임상적 접근방법을 강의하고 학생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한다.
API177 감각재활현장실습 (Field Work)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감각발달재활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 시간, 4주 동안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API193 지역사회 작업치료 임상실습 (Community occupational therapy for clinical pracitice)
지역사회 작업치료 이론과정 교육 및 이를 바탕으로 임상실습에 적용함.
API196 산학동행멘토링필드워크Ⅲ (Fieldwork-mentoringⅢ)
근골격계 작업치료학 이론 교육 및 실무현장에서 학습을 통한 이론을 적용함.
API197 산학동행멘토링필드워크Ⅳ (Fieldwork-mentoringⅣ)
작업치료 분야에서 다루는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질환 및 특징, 작업치료적 평가방법 및 치료적 접근방법 및 치료적 방법에 관하여 배울 수 있다.
API078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공중보건학은 인류의 건강유지 및 향상을 목적으로 질병의 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요소들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API128 보건행정및법규 (Administration and Law in Public Health)
의료관계 법규의 입법 취지와 법조항의 의미와 해석 방법등을 이해하고 전문의료기사로서 치료활동 및 업무와 관련된 관계 법규를 알아 일를 적용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의료기사 국가고시에 대비하여 중요한 법조항들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API129 노인작업치료학 (Geriatric Occupational Therpy)
노인의 특성과 노화과정을 이해한다. 노인병의 특징과 각 질환에 따른 작업치료의 중재를 학습한다.
API174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Sensory Processing Disorder & Intervention)
감각통합과 감각처리의 개념 및 관련 증상을 이해하고, 증상별 특성에 따른 평가 및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API182 작업치료진로와취업 (Carrier Development & Job for occupational therapy)
본 교과목은 작업치료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졸업 후 진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취업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